티스토리 뷰
목차
잭의 사랑과 그의 희생
타이타닉의 사랑이라는 주제는 단순한 주제가 아닙니다. 영화는 우리이게 전혀 다른 배경을 가진 잭과 로즈를 소개합니다. 평온한 정신과 예술적 열망을 지닌 잭은 노동계급의 자유를 대표합니다. 반면 로즈는 부자와 약혼했지만 칼 호클리를 통제하는 부유하고 귀족적인 삶의 틀에 갇혀 생활합니다. 사랑이라는 주제의 중심에는 잭이라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로즈에 대한 그의 사랑은 사회적 지위나 부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으로서 그녀에 대한 진정한 연결과 감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잭의 희생은 로즈가 그녀에게 주어진 기대이상의 삶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하면서 미묘하게 시작됩니다. 그는 자신의 세계로 그녀의 안내자가 되어 그녀가 귀족적인 삶의 틀에서 벗어나게 해 주며 꿈꾸는 경험을 소개해줍니다. 잭과 로즈가 팔을 뻗은 채 뱃머리에 서 있는 상징적인 장면은 그들의 로맨스를 포착합니다. 사랑이 가져다주는 자유와 해방, 그리고 사회적 제약에서 벗어나는 설렘을 상징합니다. 배가 비극적인 운명에 직면하면서 희생이라는 주제가 주목을 받게 됩니다. 배는 빙하에 부딪혀 배가 급속도로 침몰하게 됩니다. 등장인물들은 생존을 위해 노력합니다. 침몰하는 배 속에서도 그는 그녀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그녀에게 펼쳐지는 위험한 상황 등을 헤쳐나가게 됩니다.
자신의 삶보다 그녀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는 그의 의지는 그의 사랑의 깊이와 그녀의 생존을 보장하려는 헌신을 강조합니다. 가장 극적인 희생의 모습은 잭과 로즈가 대서양의 얼어붙는 바다에 빠지는 장면에서 나타납니다. 로즈의 생존을 위해 얼음 위에 로즈를 올려놓는 잭의 행동은 가슴 아픈 순간이 됩니다. 잭은 둘 다 살아남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로즈를 살리는 행동은 정말 감동적인 장면이 됩니다.
타이타닉 호의 계급
20세기 초는 개인의 부, 기회 및 특권에 대한 접근을 결정하는 사회 계층과 함께 엄격한 계급 구분이 특징이었습니다. 꿈의 배로 불려지는 타이타닉호는 이러한 사회 구조의 축소판이 되었습니다. 배는 세 가지 등급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부유한 엘리트를 위한 일등석, 중산층을 수용하는 이등석, 노동자 계층 승객을 수용하는 삼등석, 각 학급에는 자체 숙소, 식사 공간, 오락 공간이 있어 학급 간의 물리적, 상징적 분리가 강화되었습니다.
타이타닉은 사회 상류층의 개인, 특히 여성에게 부과되는 숨 막히는 사회적 제약을 강조합니다. 로즈의 곤경은 일등석에 대한 기대의 축소판 역할을 합니다. 콜과의 약혼은 가족의 재정적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약속된 방식이었으며, 그녀의 개인적 욕구와 열망은 이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콜의 캐릭터는 상류층과 관련된 권리와 오만함을 보여줍니다. 그의 소유욕과 로즈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그러한 사회 구조에 권력을 행사합니다.
호화로운 식사공간, 전용 스위트룸, 전용 라운지를 포함한 일등석의 공간은 2,3등석 보다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이 영화는 노동자 계층 승객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묘사하며 그들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하면서 직면한 어려움을 강조합니다. 삼등석 승객들은 배의 아래쪽 갑판으로 강등되어 상류층이 누리는 사치와 편안함으로부터 격리됩니다. 이 계급들은 배가 침몰하였을 때도 적용되었습니다. 상류층들은 미리미리 빠져나와 탈출하였는데 배의 아래쪽 갑판에 있었던 하급들은 탈출을 못하였습니다.
타이타닉이 오랫동안 유명한 이유
타이타닉은 박스오피스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공을 거두었고 당시 최고 수익을 올린 영화가 되었으며 2010년 제임스 카메론의 또 다른 작품인 아바타가 10년 넘게 그 타이틀을 유지했습니다. 장대한 규모와 획기적인 특수 효과를 특징으로 하는 타이타닉은 또한 폭넓은 청중이 접할 수 있는 시대를 초월한 러브 스토리를 제공했습니다. 관객들이 종종 친구와 가족과 함께 잭과 로즈의 감정을 보러 왔기 때문에 반복 시청이 흔했습니다. 예고된 비극적 결말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를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는 영화의 능력은 스토리텔링의 탁월함을 입증했습니다.
타이타닉은 광범위한 비평을 받았으며 수많은 상과 후보에 올랐습니다. 이 영화는 감독의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해 역사적인 11개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습니다. 오스카상은 영화 촬영법, 미술감독, 의상 디자인 등 기술 부문에서 이 영화의 업적을 인정하여 영화적 광경을 만들어내기 위한 시각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의 원활한 통합을 강조했습니다. 영화의 관객평들을 보면"5년 단위로 재개봉해야 할 영화" 및 "혼자 보러 가서 울었습니다" 등 멋진 평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는 1998년도에 개봉했음에도 지금까지 사랑받는 이유는 영화의 스토리텔링과 배우들의 연기 그에 맞는 ost들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영화를 보았지만 볼 때마다 여운이 남는 것 같습니다.